반갑습니다. 저는 약대생 입니다.
는 열심히 준비한 끝에 작년 2019년도에 드디어
약대 입학에 성공했습니다. 즉 17학번 약대생 입니다.

약사라는 직업이 참 매력적이고 전문직이라 많은 분들이 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정보가 별로 없어서 인터넷 여기저기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약대 입학에 성공한 지금, 약사 되는법과 약대 편입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저의 지식과 경험을 앞으로 하나씩 공유하고자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약대에 진학해야 합니다.
그런 후 마지막 학년에 약사 국가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이 시험에서 합격하면 드디어 약사 면허를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사가 되기 위한 첫걸음인 ‘약대 진학’을 우선적으로 알아봐야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약대 입시 제도에 대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여러 말들도 많았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약대 입시 제도

과거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수능 시험을 통해 4년제 약학과에 진학했습니다. 그러나 이 제도는 2009년에 폐지되었습니다. 2011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쭉 2+4 약학대학 학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4 약학대학 학제일반대학 2년을 수료한 뒤 4년제 약학대학에 진학하는 방식 입니다. 즉 약학대학에 ‘편입’하는 것입니다. 간혹 약학 대학원에 진학한 것이냐는 질문도 받는데 대학원이 아니라 대학교에 편입 하는 것입니다.
먼저 타 대학 혹은 타 학과에서 2년동안(4학기) 기초소양교육 이수 후에 ‘약학대학 입문자격시험’ 즉 ‘PEET 시험’에 응시해야만 약학대학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 체제에 대한 여러 말들이 수 년간 오갔습니다. 2+4 학제를 유지하자, 피트시험을 폐지하고 수능으로 전환하여 통합 6년제로 바꾸자 등의 말들이 말입니다. 여러 말들이 오간 끝에 내년 2021년도부터 전국 약학대학 37곳 중 31곳이 통합 6년제로 전환됩니다. 나머지 대학도 협의를 통해 2023학년도엔 6년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피트가 바로 폐지 되는 것이 아니냐 라는 우려가 학생들 사이에서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2021년 11월 수능(22학번) 때부터 31개 학교가 약대 신입생을 선발하여 통합 6년제를 실시하는 것은 맞지만, 약사 인력 수급을 위해 2021년(피트 12회)와 2022년(피트 13회) 8월 까지는 의무적으로 피트 편입과 수능 입학 제도를 병행한다고 합니다. 즉, 바로 피트가 폐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2020년(11회), 2021년(12회), 2022년(13회) 피트시험은 의무적으로 진행되니 약대 편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기회동안 최선을 다하여 고득점을 노리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수능을 통한 약대 입학보다 피트 시험을 통한 약대 편입이 조금이나마 더 쉬울 것 같기 때문입니다. 수능으로 약대 신입생을 선발하면 입결이 의대, 치대 밑으로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상위에 가까운 성적을 받아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즉 결론적으로 앞으로 3회는 더 피트 시험의 기회가 있으니 이 귀중한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피트 응시자격 등 PEET 시험에 관한 정보들을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약사의 꿈을 응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