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약대생 꽃선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약대 진학을 위한 필수 지원 자격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하나인 PEET 시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글 마지막 쯤에 ‘기타 전형요소’ 중 정량요소와 정성요소도 존재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정량요소 : 공인영어성적(토익, 텝스, 토플 등), GPA(학점)
정성요소 : 자기소개서, 면접
이것들을 일종의 약대 입시를 위한 ‘스펙’이라고 말을 합니다. 이번 시간부터 두차례에 걸쳐 정량요소와 정성요소에 대해 포스팅하며 어느정도의 스펙을 쌓는게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량요소적인 스펙, 공인영어성적과 학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량요소에 피트성적도 포함되는데 피트에 대해서는 할 얘기가 많으니 하나의 주제로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량요소

전국에 있는 약대마다 모집요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획일화 할 수는 없지만, 정량요소인 피트시험 성적과 공인영어성적, 학점은 모든 학교가 다 필수적으로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인영어성적
공인영어의 경우, 대부분의 대학들이 토익 성적을 제출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서울대와 중앙대의 경우, 토익은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서울대와 중앙대 진학을 희망하시는 경우 토익이 아닌 토플, 텝스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토익은 최소 900점 이상을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요즘 지원자들이 상향평준화 되어 900점도 점수로 뒤쳐지는 경우가 꽤 됩니다. 920~930점 이상을 목표로 하시는 게 좋고 성적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950점~990점(토익 만점) 대의 영어 엘리트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나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영어는 잘 못한다’ 하시는 분들은 공인영어성적 반영비율이 적은 대학 위주로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토익 일정점수 이상이면 모두 만점처리를 하는 곳에 지원하셔서 그 일정점수만 넘기시는 것을 목표로 하시길 바랍니다. 850점 이상은 모두 만점인 곳도 있고 900점 이상은 모두 만점인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1학년때부터 약대 편입을 결정하신 분이시라면 상대적으로 시간이 여유로운 1학년 여름방학 때 영어를 미리 공부하셔서 고득점 받아놓는 것이 마음 편할 것입니다. 혹시 시간이 없으셔서 당장 피트시험부터 준비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8월에 피트 본고사가 끝난 후 8월말부터 10월말까지 약 두달 간의 토익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이 주어지므로 이때 바짝 공부하여 고득점을 만드시면 됩니다. 단, 이 때 영어를 잘하는 피트준비생들이 너도나도 토익에 매진하기 때문에 같은 노력 대비 고득점을 받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토익도 상대평가이기 때문입니다.

학점
약대 입시에서는 GPA(Grade Point Average)로 학점을 나타냅니다. GPA는 학부 성적 평균을 가리키는데, 왜 이것을 지표로 사용하냐면 각 대학마다 만점 기준이 4.0/4.3/4.5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부 성적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100점에 가까울수록 학점이 높은 것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GPA 환산표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대략적으로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학점이 전적대에서 4.5만점에 3.8정도 됐는데 GPA로 환산하니 92.2점정도 나왔습니다. 약대 합격생들의 GPA 평균이 91~92점 정도 된다고 하니 최소 90점 이상(4.5 만점 중 3.6정도) 확보해두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성적이 낮게 나온 과목의 경우 여건이 되신다면 재수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높은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수업들 위주로 듣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95점 이상이면 확실히 메리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이미 기존 대학 졸업을 했거나 여건이 안되어 학점을 회복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피트 성적을 높게 받아서 커버하시거나 학점 반영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학에 지원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제 학교 동기들 중에 80점 대인 친구들도 꽤 있었습니다. 그만큼 피트 성적은 저보다 높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약대 편입 스펙 알아보기 2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약사의 꿈을 가진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